1. 바이오 리듬이란?
그리이스 바이오스(생명)+라모오스(정규칙 운동)에서 만들어진 것으로1900년경 오스트리아의 스워보다 박사와 독일의 후린박사에 의해 신체리듬 23주기와 감성리듬 28주기를 발견하고 1920년 오스트리아의 테루쳐박사에 의해 지성리듬 33주기가 추가로 발견되었다.

▷신체리듬(Physical Rhythm)

23 쌓여 슬럼프가 되일을 주기로 신체의 상태와 스테미너에 영향을 준다.저조기에는 피로가기 쉬우므로 주위가 필요하다.운동선수, 운전자 그리고 신체를 이용하여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리듬이다.  

감성리듬(Emotional Rhythm)
28일을 주기로 감성과 기분에 영향을 준다.고조기에는 적극적이 되며 저조기에는 소극적이고 비협조적이 되기 쉽다 대인 관계가 중요한 서비스업자, 비지니스맨, 예능인들에게 중요한 리듬이다  
지성리듬(Intellectual Rhythm)
33일을 주기로 두뇌의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고조기에는 창조력이 풍부한 활동에,저조기에는 평범한 업무가 적합하다. 지성과 능력되는 경영자, 정치가, 학자, 학생은 이 리듬이 중요하다.  
2. 바이오리듬의 활용
- 바이오리듬은 위험이 닥치거나 어떤 일을 해서는 안된다는 절대지표는 아니며 특정 분야에 주의를 요한다는 지침으로 활용.

- 이를 산업현장에 활용하여 산재를 줄인 경우등 바이오리듬은 과학성을 인정받고 있음
3. 바이오리듬을 보는법
- 고조기 활력이 넘치며, 모든일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적합한 시기. (+값)
- 저조기 안정을 취하는 시기로 정리나 반복적인 업무에 적합한 시기. (-값)
- 위험기 주의와 집중이 필요하며, 대립을 피해야 할 시기. (0 부근의 값)
- 위험기는 0을 지나는 지점으로 고조기에서 저조기로, 저조기에서 고조기로 바뀌는 시점